가장 먼저 기획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.
싸울생각부터 하지 말고,
이해할 생각부터 해라.
당신은 기획자다.
반대편을 이해하고 만들어내는 직업을 가진 기획자다.
먼저, 상대가 컨펌받았어? 이런 말을 왜 하는지부터 생각해야한다.
기획자가 신인가? 이런 생각은 접어두고, 왜 저런말을 할까? 라고 접근해보자.
너는 왜 그런말을 해?
아니 말을 그렇게 하시면 어떻게합니까? 라는 생각 접어두고.
왜 저 사람은 저런 말을 했을까?
왜 저 사람은 저런 생각을 했을까?
이렇게 접근해보자, 그럼 좀 덜싸울것이다.
왜 저런 말을 한걸까?
1. 일 하기 싫어서.
2. 했던 일을 자꾸 반복하는게 싫어서.
3. 가뜩이나 할 일 많은데, 계속 같은걸 해대니까.
다 같은말이다.
정답은? 하기 싫어서 짜증내는거다. 귀찮아서. 반복하기 싫어서.
저 사람은 왜? 저런 말을 했을까?
다시 돌아가보자.
몰라서 그런거다.
수정이 계속 발생되는 이유를 몰라서 그런거다.
막상 본인이 프리랜서를 하거나, 혼자서 뭔가를 해야하는 상황이 된다면? 스스로 계속 수정해댈것이다.
그 과정이 '타인이 컨펌하는 상황에서'발생된다는것을 모르기 때문이다.
자신이 컨펌자가 아니다, 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해서 발생되는것이다.
기획자가 컨펌하나? 아니다. 그 위의 상사 또는 대표이사 등 결정권한을 가지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것이 '기획'이고, 그것을 실물로 만들어내는것이 '작업자'이다.
컨펌하는 결정권자의 생각을 다시 한번 이해하고 접근하는것이 좋다.
그 결정권자는 뭐 다 알고 만드는거 같은가? 결정권자는 뭐 신인가? 결정권자도 모른다. 해봐야 아는거다.
사업을 해보다 보니까 방향이 잘못된거 같아. 그럼 그대로 가야하는가? 컨펌했다고? 아니다. 최대한 빠르게 버리고 다른 길을 찾아야하는것이다. 안찾으면 다 죽자는거지.
하다못해 작은 배너 디자인을 하는것도 마찬가지로 만들어서 나온 결과물을 봐야 판단할 수 있는거다.
스토리보드 같은걸로 컨펌했다고 해서, 내용상, 흐름상 큰 변화가 없을 지언정 세세한 부분은 수정해나가고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있는것이다.
이 부분을 서로 이해해야 하고, 기획자는 그것을 작업자에게 설명해 줄 의무가 있다.
괜히 피곤하게 싸우지 마라.
나중에 돌아서면 씁쓸해지고, 쓸쓸해진다.
하나만 기억하면 된다.
왜 저런 생각을 가지게 된 걸까?
https://www.documento.co.kr/notice/?bmode=view&idx=15352254 (원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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